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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경기장광고 잠실야구장 광고매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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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3-28 20:05 조회 1,122회 댓글 0건본문
1. 잠실야구장 소개
1) 잠실야구장 소개
야구는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이상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로 전국 10개의 팀이 9개의 구장에서 매년 시즌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잠실 야구장으로 많이 불리고 있는 서울 종합운동장 야구장은 타 구장과 달리 현재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의 홈구장이며 국내 가장 규모가 큰 야구장입니다.
※ 잠실야구장 관중 수 추이(2019년 기준)
※ 구장별 프로야구 관중 현황
2. 잠실야구장 광고매체 소개
※ 잠실야구장 광고 매체별 위치
1) HOME BASE SIDE
① 본부석 회전식 롤링보드
본부석 회전식 롤링보드 광고는 포수 뒤 펜스에 설치된 회전식 LED 전광판 광고입니다. 본부석에 위치하여 TV 중계 시 노출이 가장 좋은 야구장의 핵심 광고매체입니다.
② 본부석 그라운드 페인팅
본부석 그라운드 페인팅 광고는 주루코치 박스 옆 잔디에 페인트로 도색한 광고입니다. 배경색으로는 흰색, 파란색, 녹색의 색상을 사용하여 도색하며 잠실 야구장 광고 중 그라운드를 활용한 유일한 광고매체입니다.
③ 내야 하단 덕아웃
내야 하단 덕아웃 광고는 난간, 벽면 등에 래핑된 광고로 덕아웃 앞 그라운드 페인팅이 추가되어 주목도가 높아졌습니다. 선수 및 감독이 자리하고 있는 덕아웃에 걸리는 광고매체로 TV 중계 시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매체입니다.
④ 내야 하단 미디어석
내야 하단 미디어석 광고는 펜스에 설치된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내야 하단 광고물 중 타석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TV 중계 시 노출 비율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타자 타석 등장시 100% 노출되는 매체입니다.
⑤ 내야 하단 불펜 펜스
내야 하단 불펜 펜스 광고는 투수가 연습 공간 옆 펜스에 설치된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주자 1루, 홈베이스 진루 시 및 내야 전경 중계 시 TV 및 관중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⑥ 내야 하단 익사이팅 존 펜스
내야 하단 익사이팅존 펜스 광고는 익사이팅존 펜스에 설치된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경기장과 가장 근접한 익사이팅 존 하단에 위치하며 주자 2, 3루 진루 시나 주자가 루에 나가 있을 때 관중과 TV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⑦ 내야 상단 그라운드 출입구 상단
내야 상단 그라운드 출입구 상단 광고는 래핑된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주자가 출루하거나 홈베이스로 들어올 때, 식전 행사 시 TV 중계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⑧ 내야 상단 미디어석 상단
내야 상단 미디어석 상단 광고는 감독과 선수가 있는 덕아웃 근처에 위치하여 시선이 자연스럽게 가게 되는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타자가 타석에 들어섰을 때 TV 중계 카메라에 강제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⑨ 내야 상단 불펜 상단
내야 상단 불펜 상단 광고는 1, 3루 투수 연습 공간 상단 부분에 위치한 광고입니다. 주루 시마다, 내야 수비 시 관중과 TV 중계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⑩ 내야 상단 내야 펜스
내야 펜스 광고는 1, 3루 익사이팅존과 불펜 상단 펜스에 설치된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경기 중 내야 플레이, 파울 볼 플레이, 교체 투수 연습, 투수 교체시 TV 중계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2) BACK SCREEN SIDE
① 외야 중앙 주전광판 CF
경기 전, 후 및 휴식시간에 관중에 노출되는 전광판으로 1경기 1구좌당 15초 영상 3회 표출되며 잠실 야구장 광고매체 중 가장 큰 규격의 광고매체입니다. 이벤트나 행사가 있을 시 변동될 수 있는 매체입니다.
② 외야 중앙 트라이비전
이닝 교체 또는 투수 교체 시 원색 표출되고 경기 중에는 진회색으로 표출되며 외야 플레이 시 TV 중계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경기 중일 때는 15 X 3m로 사이즈가 변하고 회색조로 표출됩니다.
③ 외야 중앙 스피드건
외야 중앙 스피드건 광고는 경기 중 투구와 동시에 수시로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양팀 투수의 투구 후 자연스러운 관중 노출이 가능한 매체로 경기 당 평균 90회 이상 광고가 보여지는 매체입니다.
④ 외야 경기장 내 펜스
외야 펜스 광고는 외야석 앞 펜스 좌/우 고정식 부착 광고입니다. 야구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기업 이미지 및 브랜드 광고가 가능한 최적의 광고매체입니다. 외야 펜스 중앙에 있는 펜스는 단색으로만 표현할 수 있는 다른 외야 펜스와 다르게 원색 표출이 가능합니다.
⑤ 외야 경기장 내 파울라인 폴대
1루, 3루 양 끝 파울라인 폴대 상단에 설치된 광고면으로 원색 표출이 가능하며 1, 3루 세트 판매되고 있습니다. 파울 플레이나 전경 중계 시 TV에 빈번히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3) STAND SIDE
① 관중석 내 관중석 상단
관중석 상단 광고는 야구장 내 흡연부스 등 편의시설 공간에 설치된 광고로 브랜드 존 형성이 가능합니다. 보통 6기 전체를 세트로 집행하는 광고매체입니다.
② 관중석 내 직문 상단
1, 3루 직문 상단광고는 표출 색상에 제한을 받지 않아 원색표현이 가능하고 홈런 및 파울 플레이와 외야 송구 시 TV 중계에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③ 관중석 내 내야 전광판 하단
내야 전광판은 주 전광판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회 별 경기점수 및 상황을 보조 전광판으로 표출하여 시선을 유도하며 TV 중계 시 매회 이닝마다 관중 응원 모습과 함께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④ 관중석 내 응원석 바닥
치어리더가 응원하는 응원석 바닥에 자유로운 원색으로 표현 가능하며 홈, 어웨이팀 관중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TV, 온라인 기사 등에 2차 노출 가능합니다.
⑤ 야구장 외부 기둥, 벽면
종합운동장역 중앙 매표소 부근 및 이동 선상에 위치하여 반복 노출이 가능하고 편의시설 주변에 집중되어 관람객의 대기시간 동안 지속적인 광고 효과가 있는 광고입니다. 야구장에 방문하여 관람하시는 관중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매체입니다.
3. 잠실야구장 광고매체 효과
효과1) 프로야구 구단 중 평균 관중 수가 가장 많아 광고 노출 빈도 상승
※ 프로야구 구단별 관중 현황
2019 프로야구 정규시즌에서 평균 관중 수가 LG, 두산, SK 순으로 많습니다. LG와 두산의 홈구장인 잠실야구장의 관중 수가 많을수록 광고 노출빈도도 자연스럽게 상승하여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2019 프로야구 전체 관중 총 7,286,008명 중 27.5%가 잠실야구장 관중 수로 나타납니다.
효과2) TV 중계 등의 미디어를 통한 N차 노출로, 스포츠 마케팅 효과 극대화
프로야구 현장과 더불어 TV 중계로 프로야구를 관람하시는 시청자 수가 연간 1억 4천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TV뿐 아니라 포털사이트, 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중계의 다시 보기, 하이라이트 반복 재생 등으로 인해 N차 노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기 종료 후에도 광고가 지속, 반복적으로 광고가 노출되어 마케팅 효과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효과3) 국내 어떤 스포츠 경기보다도 넓은 광고 커버리지
프로야구는 국내 어떤 스포츠보다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종목입니다. 이전에는 프로야구를 관람하러 다니는 사람들의 비중이 30~40대 남성 팬 위주였다면, 현재는 경제활동 인구인 2040세대를 비롯하여 가족, 여성 팬이 증가하였습니다. 프로야구 관람이 스트레스를 푸는 여가활동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어 연령층이나 성별이 다양해져 모든 업종별로 광고, 홍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잠실야구장 광고 집행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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