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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광고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광고매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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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1-03-29 00:32 조회 1,562회 댓글 2건본문
1.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소개
1)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소개
수도권 지하철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서울 지하철을 포함하여 한국철도공사에서 운행하는 경기도, 강원도 일부, 강원도 일부에 위치한 광역 전철, 인천 도시철도나 의정부 경전철, 용인 경전 철 등 지역에서 운행하는 도시철도까지 290역을 모두 포함한 총 342km 이상의 대규모 교통 체계로 매일 700만 명이 넘는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표적 교통수단입니다.
2) 수도권 지하철 노선도
3)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호선별 운행현황 (2020년 2월 기준)
4)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월평균 수송 현황 (2019년 1~12월 기준)
수도권 지하철 중 1, 2호선의 수송 인원은 3천만 명이 넘는 것을 보입니다. 2호선 같은 경우 강남을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역이 있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열차 편성 수의 차이가 있어 1, 2호선과 수송 인원의 차이가 크게 나는 역도 존재합니다.
2.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광고매체 소개
1) 지하철 차내 광고
① 액자형 광고
사람들의 눈높이와 맞아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어 광고 메세지 전달이 용이하기 때문에 주목도와 광고 도달률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② 모서리 광고
유동인구가 많은 출퇴근 시간 등 내부 혼잡도와 관계없이 상단에 부착되어 가시권이 확보되기 떄문에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시선을 유도하는 광고매체입니다.
③ 출입문 상단 광고
상단에 부착되어 가시권이 확보되고 조명 매체로 선명도와 집중도가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④ 천정 광고
노출 장애가 없는 상단에 위치하고 양면이므로 광고 도달률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⑤ 조명액자 광고
출입문 상단 노선도 옆에 위치하여 노선도를 보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노출되고 조명 효과로 선명도와 주목도가 높은 매체입니다
2) 역사 내 광고
① 와이드컬러
역내 주요 통행로 및 출구나 대합실에 설치되어 소비자들이 멈춰서 보는 광고매체가 아니라 지나가면서 보는 광고매체이기 때문에 많은 텍스트가 들어간 콘텐츠보다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만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CM보드
역내 주요 통행로에 설치되어 4면에 광고가 설치되어 콘텐츠 혹은 동영상을 실을 수 있으며 360도 방향 어디서든 볼 수 있기 때문에 노출 확률이 높으며 집중도가 탁월합니다. 서울 핵심 지역 26개 역사에 50기 설치되어있습니다.
③ 포스터 광고
주요 출입구와 대합실에 설치되어 주목률이 높고 역내에서 광고료와 제작비가 가장 저렴하여 지역 소상공인 광고주분들도 많이 찾는 광고매체입니다
④ 소화기함 광고
안전을 위해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설치된 소화기함 상단에 LED 패널을 부착하여 노출 확률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⑤ 기둥조명 광고
광고면이 360도 어느 방향에서든 볼 수 있고 주요 통로 중앙에 위치하여 집중도와 노출 확률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⑥ 디지털포스터 광고
LED 패널에서 선명한 고화질의 이미지나 동영상을 동시에 표출되어 노출 확률이 높고 설치 위치상 지역 광고주의 인지도를 높이기 좋은 광고매체입니다
⑦ 랩핑 광고
지하철 역사, 계단, 벽면, 기둥 등 위치와 규격에 제한이 없어 원하는 곳에 집행이 가능하고 이미지 그래픽을 부착해 강력한 임팩트를 발생시키는 광고매체입니다
3) 승강장 광고
① 스크린도어 광고
지하철을 기다리는 승, 하차하는 사람들에게 광고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노출하여 긍정적인 브랜딩과 상품정보 전달이 효과적인 광고매체입니다
② 라이브티비 광고
지하철 승강장 입구에 위치하여 승, 하차하는 사람들에게 노출이 가능한 위치에 설치되어있고 음성지원 기능이 탑재되어 순간 주목률이 높은 광고매체입니다
3.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광고매체 효과
효과1) 수도권 대중교통 중 지하철을 가장 많이 이용하여 광고 접촉도 높음 (2017년 기준)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현황
※지하철 광고 접촉도
효과2) 최적화된 지역 마케팅에 효과적
고객 집중 지역과 취약 특성 지역을 선발하여 광고의 지역 선택으로 더 큰 광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메틱 브랜드 같은 경우 잠실역, 강남역, 삼성역, 건대역, 홍대입구역 등 1030세대 여성의 유입이 많은 역사를 중심으로 성형외과 같은 경우 압구정역, 신사역, 강남역 등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여 큰 홍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문화일보 발표에 따르면 지하철 이용객 중 86.6%가 노출되고 노출 인구의 최소 89.8%가 AD매체에 집중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효과3) 생활 패턴에 따라 특정 동선 타킷에게 반복 노출되어 브랜드 인지도 및 선호도 증가
매일 특정 동선으로 반복이동(출퇴근 및 등,하교)하는 전철 및 주변 상업 시설 이용객의 생활 패턴에 따라 특정 타켓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광고를 노출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경제적인 매체입니다
효과4) 광고 접촉 이후 높은 브랜드, 상품 검색율
※지하철 광고 검색 유입률
※2017년 지하철 광고 매체효과 조사(멤브레인&나스미디어)
지하철 주3회 이용자 1,200명 대상
실제 지하철 광고를 본 사람 중 35%가 모바일 혹은 PC에서 검색해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공간이 한정되어 주목율이 높은 지하철의 특성상 모바일로 즉시 검색을 한 사람은 20%로 지하철 광고는 검색이나 앱 다운로드 등의 2차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매체입니다.
4. 수도권 지하철(서울, 인천, 경기) 광고 집행 예시
1) 관공서
2) 병·의원
3) 문화·여가생활
4) 여행
5) 쇼핑
6) 연예인·팬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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